정류장에 서있으면 자동충전되는 버스...대덕, 무선충전 전기버스 운행

IT과학 / 백진엽 기자 / 2021-08-23 17:53:25
대덕특구 순환버스 '올레브' 24일부터 운행
1시간에 150kw 충전하고 150km 주행가능
▲세계 최초로 운행되는 친환경 무선충전 전기차 '올레브'가 대덕특구에서 24일부터 운행된다.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가운데)이 23일 무선충전버스에 시승한 모습. (사진=연합뉴스)


버스정류장에 정차하면 자동으로 무선충전되는 친환경 전기버스가 대전에서 운행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대전시는 23일 무선으로 충전되는 대덕특구 순환버스 '올레브'(OLEV:On-Line Electronic Vehicle) 개통식을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서 가졌다. 올레브는 과기정통부와 대전시가 공동으로 지원한 '대덕과학문화의 거리 조성사업' 세부계획 중 하나다.

올레브 버스는 KAIST가 자체 개발한 자기공진 방식의 무선충전 기술이 탑재됐다. 이에 따라 버스가 무선충전기(송신부)가 매설된 버스정류장을 통과할 때마다 85kHz 대역 주파수를 활용해 버스정류장 진입 전후와 정차시 충전한다. 현재 무선충전 서비스가 가능한 버스정류장은 KAIST 내 2곳뿐이다.

올레브는 1시간에 150kw 충전하고 150km를 주행할 수 있다. 대덕특구 순환노선에서는 버스 기사의 휴게시간인 20분동안 50kw를 충전하면서 1회 충전에 23.5km를 운행할 예정이다.

유선충전 방식과 달리, 무선충전은 별도의 충전시설 설치나 연결부품(커넥터)을 추가로 설치하지 않아도 한꺼번에 여러 대를 충전할 수 있다. 또 전력공급선(케이블)이 땅 속에 매설돼 있어 안전성과 부지활용 면에서도 우수하다.

대전시는 오는 24일부터 카이스트~대덕특구 출연연~DCC~도시철도역(월평,유성온천,구암)을 잇는 대덕특구 순환노선을 2년간 시범 운행한다. 첫 차는 오전 6시, 막차는 밤 10시다. 요금은 일반 시내버스 요금과 동일한 1250원(청소년 750원, 어린이 350원)이며, 교통카드만 이용 가능하다.

대전시는 2년간 올레브를 시범운행한 뒤 일반 시내버스 노선에도 적용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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