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유통기업 리더들이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가 개막되는 경주에서 모여 'AI·친환경·국제표준'을 미래 유통산업 발전을 위해 협력의 축으로 정하기로 하는 '경주선언'을 28일 채택했다.
이날 대한상공회의소는 'APEC 최고경영자(CEO) 서밋'의 부대행사인 'APEC 유통 퓨처테크포럼'을 열고 1부 행사로 경주선언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경주선언에는 정준호 롯데쇼핑 대표와 허서홍 GS리테일 대표, 전경수 씨피엘비(CPLB·쿠팡 자체브랜드 자회사) 대표, 정지영 현대백화점 대표, 김호민 아마존 아태지역 부문장, 중국 징둥닷컴 공샹잉 부사장 등 300여명이 참석했다.
주요 내용은 △유통산업 혁신이 시민생활 향상과 경제 발전을 선도한다는 인식 공유 △혁신 비즈니스모델 공유 및 네트워킹 강화를 통한 산업 발전 △순환경제·녹색소비·탄소중립 등 친환경 과제 실천 △상품거래 국제표준 개발·확산 △유통업계와 소비자가 함께 성장하는 상생 생태계 구축 등이다.
박일준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개회사에서 "APEC은 세계 GDP의 60%, 교역량의 50%를 차지하는 거대 경제권"이라고 하면서 "이번 포럼에서 채택된 경주선언은 APEC CEO 서밋의 비전(Business, Bridge, Beyond)을 구현하는 것으로 잘 실천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포럼 1부에서는 롯데쇼핑 정준호 대표, GS리테일 허서홍 대표, 쿠팡 박대준 대표, 현대백화점 정지영 대표를 비롯해 미국 아마존, 중국 징둥닷컴, 국제표준기구 GS1 등 아태 지역 유통 대표기업이 참여했다. 이들은 AI 시대의 유통산업 혁신 방향을 공유하고 지속가능한 성장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글로벌 협력의 필요성에 뜻을 모았다.
기조연설에 나선 데이비드 벨 전 펜실베이니아대 와튼스쿨 석좌교수는 "온라인 쇼핑이 대세임에도 소비는 여전히 '공간'에서 완성된다"며 "미래의 매장은 단순히 물건을 파는 곳이 아니라 고객 데이터를 분석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능형 공간'으로 진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AI 시대의 승자는 데이터, 개인화·맞춤화 그리고 경험에 집중하는 기업이 될 것"이라며 "기술보다 중요한 것은 소비자를 이해하는 데이터 감각"이라고 강조했다.
2부 행사인 '글로벌 혁신토론회'에서는 글로벌 유통 대표기업의 AI·글로벌화·ESG에 관한 혁신사례를 공유하며 유통산업의 발전방안이 논의됐다.
미국 아마존의 혁신을 발표한 김호민 아마존 아태지역 부문장은 "AI는 효율을 넘어 ‘경험을 재정의하는 기술'"이라며 "AI 쇼핑을 이용한 소비자의 92%가 편의성과 만족도의 변화를 체감했다. AI를 성공적으로 도입하기 위해서는 기술의 이해뿐만 아니라 실험적 조직문화와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십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국 기업의 혁신사례도 주목받았다. 박지혜 한국외대 교수는 "롯데는 온·오프라인을 연계한 옴니채널 전략과 AI 추천 시스템으로 고객 경험을 고도화하고 있으며, 쿠팡은 '로켓배송' 인프라에 AI 물류 예측 시스템을 결합해 초단기 배송과 재고 효율화를 실현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두 기업 모두 포장재 감축, 탄소 절감형 물류체계 등 ESG 경영을 강화해 지속가능한 유통의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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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인준 기자 injun94@ 다른기사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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