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코로나19 시대 언택트 문화 확산으로 인해 지난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이상의 역대급 실적을 기록했다.
네어버는 작년 4분기에 연결기준 매출 1조5126억원, 영업이익 3238억원, 당기순이익 3753억원을 기록했다고 28일 밝혔다. 전년동기와 비교하면 매출은 28.3%, 영업이익은 17.6%, 당기순이익은 91.3% 증가한 수치다. 당기순이익은 금융자산 평가이익이 일시적으로 증가해 크게 늘었다.
지난해 연간 실적을 보면 매출은 전년보다 21.8% 늘어난 5조3041억원, 영업이익은 5.2% 늘어난 1조2153억원이다. 당기순이익은 110.7% 증가한 8362억원으로 집계됐다.
서치플랫폼은 디스플레이의 성장으로 전분기 대비 8.5% 성장한 7702억원을 기록했다. 서치플랫폼 부문의 연간 수익은 2조8031억원으로 전년 대비 5.6% 성장했다.
커머스는 스타트제로수수료, 성장 단계별 마케팅 포인트 지원, 비대면 디지털 전환 교육 프로그램 확대 등의 노력으로 중소사업자(SME)들이 디지털 환경에 안착하고 빠르게 성장하면서 전분기 대비 11.0% 성장한 3168억원을 기록했다. 커머스 부문의 연간 수익은 전년 대비 37.6% 성장한 1조897억원이다. 이외에도 네이버는 규모있는 판매 및 마케팅에 매우 효과적인 쇼핑라이브를 도입하고, 관련 교육과 라이브 인프라를 무상으로 지원하는 등 다양한 지원책을 통해 SME들이 빠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핀테크는 스마트스토어와 네이버페이의 성장에 힘입어 전분기 대비 15.6% 성장한 2011억원을 기록했다. 핀테크 부문의 연간 수익은 전년 대비 66.6% 성장한 6775억원을 기록했다.
콘텐츠는 웹툰의 글로벌 성장에 힘입어 전분기 대비로는 20.9% 성장한 1389억원을 기록했다. 콘텐츠 부문의 연간 수익은 4602억원으로 전년 대비 48.8% 성장했다. 네이버는 왓패드 인수와 함께 YG, SM엔터테인먼트에 이어 빅히트와의 협력을 강화하며 콘텐츠 분야에서의 글로벌 경쟁력을 더욱 높여 나갈 계획이다.
클라우드는 클라우드 수요 확대 및 라인웍스의 글로벌 성장에 힘입어 전분기 대비 12.2% 성장한 856억원을 기록했다. 클라우드 부문의 연간 수익은 전년 대비 41.4% 성장한 2737억원을 기록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코로나19 위기 속 네이버의 기술과 서비스를 활용해 일상의 단절로 인한 이용자들의 어려움을 해결하고, 개인 창작자, SME들과 함께 의미 있는 성장을 실현한 한 해였다"며 "SME와 창작자들의 디지털 경쟁력을 높이는 첨단 기술 기반의 스마트 도구를 개발하는 데 집중된 연간 25% 규모의 R&D 투자를 더욱 높여가는 등 적극적인 연구개발, M&A, 제휴를 통해 네이버가 아우르는 생태계를 확장하고, 사용자·SME·창작자들과 함께 성장해 나가기 위해 끊임없이 도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