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교통 탄소배출량' 측정...SKT, 지자체 탄소감축 지원

IT과학 / 이재은 기자 / 2023-08-01 09:43:15
▲리트머스 활용 탄소량 측정 개념도 (자료=SKT)


SK텔레콤이 특정지역의 교통량과 이동거리, 구간별 속도 등을 분석해 탄소배출량을 분석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지방자치단체의 교통 탄소배출량 감축을 위해 지원한다.

SK텔레콤은 자사 인공지능(AI) 위치분석 플랫폼 '리트머스'(LITMUS)를 활용해 특정지역의 버스∙지하철 등 대중교통과 자가용 차량의 탄소배출량을 분석하는 기술을 상용화했다고 1일 밝혔다. 이는 특정지역 내 버스와 지하철, 일반차량 등의 이동수단과 이동거리, 이동 목적별·구간별 속도 분석(30분 단위 평균속도) 등의 데이터를 추출해 탄소배출량을 분석해준다.

우리나라 탄소배출량 가운데 자동차∙지하철 등 이동수단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14%로, 에너지와 산업부문 다음으로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때문에 지자체 차원에서 교통 관련 정책을 세울 때부터 탄소 배출량을 고려하면 전체 탄소배출량 감축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기존에는 특정지역의 데이터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이 없어 정책 수립에 어려움이 있었다.

하지만 SK텔레콤의 '리트머스' 플랫폼을 활용하면 지자체가 지역별로 탄소감축을 고려한 교통정책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SK텔레콤은 설명했다. 

SK텔레콤은 이번 탄소배출량 분석기술을 부산 스마트시티 조성 사업에 활용할 예정이다. 이밖의 다른 지자체와도 적극 협의하고 있으며 SK 오픈API를 통해 이 기술을 개방형 API로 제공할 예정이다.

오픈API로 제공되는 데이터는 △행정동 단위의 출발지와 목적지, 이동거리, 속도에 따른 일단위 탄소배출량, 이동수단, 이동 목적 분석결과 △도로 링크(전국 도로를 100m~1km 단위로 쪼개서 관리하는 단위) 단위별 이동량, 이동속도, 정차 시간, 이동 수단 및 탄소배출량 분석결과 △위 2개 데이터에 대한 전기차 및 수소차량 등 친환경 차량에 대한 비율 등이다.

류탁기 SK텔레콤 인프라 기술담당은 "SK텔레콤은 이미 기지국 정보와 AI를 활용하는 '리트머스'를 활용해 교통∙도시∙안전 문제를 해결한 사례로 MWC 2023의 GLOMO 어워드를 수상한 바 있다"며 "앞으로도 SK텔레콤이 지닌 ICT와 AI기술을 활용해 사회적∙환경적 문제를 해결하는 ESG경영을 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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